Rains Leather Craft는 왜 베지터블 가죽을 사용하는가?

 

 

가죽 공예에 사용되는 가죽의 종류는 무두질(tanning)방식에 따라서 크게 Vegetable tanning 가죽과 Chrome tanning 죽으로 분류 됩니다.


Vegetable 가죽은 아카시아 나무의 나무껍질등에서 얻은 천연 tannin을 이용하여 40~100일간의 긴 공정으로 무두질을 하는 전통 가죽 가공  방식입니다.

Vegetable 무두질은 히브리 민족들이 처음으로 발견하여 발전 시켰다고 합니다.


그 특징은 가죽의 원래 모습을 최대한 그대로 살리는 무두질 방법이며, 천연재료를 사용하여 무두질을 하기 때문에 Chrome 무두질보다 환경오염이 적고 최종 생산된 가죽은 인체에 무해한 방식 입니다.

 

가죽의 진피층(섬유 단백질인 콜라겐 섬유가 주성분)을 변형없이 그대로 가공을 하기 때문에 동물이 살아있을때 가지고 있었던 땀구멍, 주름, 점, 상처가 그대로 노출되어 네츄럴한 멋이 있습니다.

반면에 물이나 기름을 바로 흡수하며, 외부의 힘에 의해서 흠집도 잘 발생합니다.

이러한 흠집등을 Natural Mark라고 합니다.

또한 가축이 생활하면서 가죽에 남게된 가죽의 결(Grain) 또한 그대로 남는데 이를 Full grain 가죽이라 칭합니다.

 

베지터블 가죽은 사용자의 땀이나 유분등을 흡수하여 점점 깊은 윤기(고색, patina)를 더해감으로서 사용자의 시간이 고스란히 녹아내린 제품으로 변화되어 갑니다.

이러한 자연스러운 에이징은 베지터블 가죽 제품에 대해서 애정을 가지고 오래 사용해야만 얻을수 있으며, 사용자의 삶의 자취를 흡수하여 성숙해 가는 제품이라 보면됩니다.

세월이 흐른후 세상에서 단 하나만 존재하는 멋스러운 제품을 간직할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베지터블 가죽은 동물이 자연에서 태어나서 주로 식용으로 도축이 된후, 축산업의 부산물인 가죽을 폐기처리 하지 않고, 천연 재료인 식물성 타닌을 이용하여 최대한 친환경 적으로 무두질 처리하며, 수명을 다하여 가죽 제품을 폐기하면  쉽게 생분해 되어 다시 완전히 조화롭게 자연으로 돌아가는 자연을 닮은 방식 입니다.

 

어떠한 동물도 가죽 생산만을 위해서 도살되지 않으며 한세기를 넘도록 태너리 들은 오직 축산업의 부산물만을 이용해 왔습니다.

또한 베지터블 가죽은 사람에게 해로운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지 않으며 특히 중금속 차제가 없어서 금속 알러지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반면 Chrome tanning 가죽은 세계 가죽시장의 시장점유률이 90%에 육박합니다.

크롬가죽은  가죽 원피에서 최대한의 가죽을 균일한 품질로 넓은 면적을 생산하고, 원피 가죽의 표면에 존재하는 주름이나 상처등을 제거하기 위해서 표면을 갈아낸 후에 두꺼운 불투명 도막을 올려 코팅 처리를 합니다. 

 

이러한 화학적 코팅은 사용 편의성을 당장 높여주지만, 제품의 사용기간이 길어질수록 화학적 코팅으로 인하여 수분과 유분공급을 차단함으로서 점점 가죽 내부의 섬유단백질이 바스러져서 수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제품의 장기 사용이 근본적으로 어려운 것이죠.

또한 이러한가공과정으로 인하여 매끈한 플라스틱 질감이 나게 됩니다.

 

크롬가죽의 가장 큰 문제는 화학적 무두질을 위해서 nickel, chrome이 사용되며 특히 6가 크롬의 경우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롬가죽 제조 태너리들은 3가 크롬 약품을 사용하지만, 3가 크롬은 공기중의 자외선과 반응하여 6가 크롬으로 변하게 됩니다.

즉 6가 크롬을 무두질시에 사용하지 않더라도 제품 제작이 완료된 후에 공기와 접촉하여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6가 크롬화 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중금속들은 특정 사용자에게 금속 알러지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화학 무두질시 발생하는 중금속을 포함한 다량의 물은 환경을 오염시키게 됩니다.

반면에 1주일이 안되는 매우 짧은 생산기간과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저렴하면서 품질이 균일하고 매우 다양한 색상과 표면처리를 통하여 다양한 가죽을 생산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저렴하면서 다양한 제품의 대량생산으로 가죽제품의 대중화를 견인한 주된 힘이기도 합니다.

'Abou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out "Rains Leather Craft"  (0) 2018.03.15
Posted by rainshower~
: